빅데이터란? -활용사례-

2020. 8. 13. 18:57it이야기

반응형

요즘 빅데이터에 대해 말이 많습니다. 기존 데이터 베이스에 이어 다음 세대를 나타내는 거로


많이들 찾고 있죠. 이에 따라 빅데이터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 빅데이터란?


빅데이터는 big data로 말그대로 어마어마한 양의 (수십 테라바이트)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의 모임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기존의 데이터 베이스로는 처라하기 어려울 정도로


어마어마한 양의 데이터를 말하여 이 데이터양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더욱더 커지고 있습니다.





2. 빅데이터의 특징과 의미



빅데이터를 막연하게 아닌 더 전문적으로 정의를 내릴때 3v를 얘기하는데 


3v는 데이터의 양(volume),데이터 생성 속도(velocity), 다앙성(variety)로 요약하여 3v라고


말합니다. 다만 이는  예전이고 지금은  정확성(veracity)과 가변성(variability)가 붙어서


5v로 불리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는 미래 4차 산업혁명시기에 혁신과 경쟁력 강화, 생산성 향상을 위한


중요한 원천으로 아주 각광받고 잇습니다.


아마 요새 최근들어 빅데이터에 대해 대중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점점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는것 같습니다.






3. 활용사례




3-1 :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


예전 버락 오바마가 선거당시에 빅데이터를 활용했는데 다양한 형태의 유권자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해


이를 분석 활용한 유권자 맞춤형 선거 전략을 했습니다. 


분석이 단순히 인종,종교,나이,소비수준을 넘어서 과거 투표여부나 구독잡지,마시는 음료수등


훨씬더 많은 양의 정보를 수집하여 맞춤형 선거전략을 해 효과적으로 선거를 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3-2:  아마존닷컴의 추천 상품 표시


아마존닷컴에선 모든 고객들의 구매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기록, 이를 분석해 소비자의 소비취향과


관심사를 파악했고 이러한 빅데이터의 활용으로 고객별로 추천상품을 표시했습니다.


한 사람 한 사람 취미나 독서 경향을 찾아 그와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상품을 매일 홈페이지상으로


기재를 하였습니다.





반응형